연말정산은 22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 기간 동안 발생한 근로소득에 대한 정산을 다음 해인 231월부터 3월까지 하는 것인데요. 이직을 하여 같은 해에 두 곳 이상에서 근로소득이 발생한 경우, 어떻게 연말정산 해야 하는지 궁금한데요. 제가 그 상황이라 궁금하여 찾아보고 정리해 봤습니다.
이직 시 연말정산 하는 2가지 방법
동일 과세기간에 두 곳 이상에서 근로소득이 발생한 경우 합산해서 연말정산해야 한다고 합니다. 방법은 2가지입니다.
첫 번째 방법은 현 직장에서 이전 회사의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아 합산하여 연말정산을 하는 것이고요.
만약, 이전 회사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받지 못한 경우, 현 직장에서의 근로소득만으로 연말정산을 진행하고, 5월에 개인적으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 된다고 하네요. 종합소득세 신고할 때 연말정된 근로소득에 전 직장의 근로소득을 합산하여 신고하면 된다고 합니다.
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받는 2가지 방법
이직 시 연말정산에 필요한 자료는 전 직장의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입니다. 전 직장에서 근로소득에 대해 얼마만큼을 원천징수했는지 알 수 있는 자료입니다.
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받는 방법은 2가지인데요. 어떤 방법으로 받느냐에 따라서 연말정산하는 방법이 달라네요.
첫 번째 방법은 전 직장 인사 및 총무팀 등에 연락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 퇴사자가 원할 경우 회사는 법에 따라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해 주어야 하는 의무가 있다고 합니다.
두 번째 방법은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이전 회사에 요청하지 않아도 홈택스에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
홈택스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받는 법
홈택스 로그인 후 좌측 상단에 My홈택스를 선택하고 좌측 메뉴에서 연말정산 및 지급명세서 선택 후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을 선택하면 확인이 가능해요. 홈택스에서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할 경우, 퇴직한 해 다음 해 3월부터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 예를들어 2022년에 퇴직했다면, 2023년 3월부터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홈택스에서 확인할 수 있는 거죠. 그러니까 홈택스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은 연말정산 기간이 지난 후니까,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의 절차로 연말정산을 할 수 있겠네요.
정리하자면,
전 직장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 받지 못했다면 현 직장에서 연말정산을 진행하고, 5월에 홈택스에서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받아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.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