어제 아파트 관리비 보고 너무 깜짝 놀랐는데요. 무려 40%나 높게 관리비가 나왔어요. 난방비 폭탄을 맞았습니다. 난방비 아끼는 방법 알아보다가 정리해 보았습니다. 정부에서 권장하는 난방비 아끼는 방법 + 간단한 팁을 추가적으로 소개해 보겠습니다.
난방비 아끼는 방법 7가지
1. 온수 사용 후 냉수 쪽으로 수도꼭지 돌리기
물을 쓰고 수도꼭지를 온수 쪽으로 놔두면 물을 데우기 위해 불필요한 공회전이 발생한다고 합니다. 온수를 쓰고 난 뒤 냉수 쪽으로 수도꼭지 돌려놓으세요.
2. 외출할 때는 보일러 외출모드 틀기
떨어진 온도를 다시 높이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10시간 이내로 귀가한다면 외출 모드로 해놓는 것이 좋습니다.
3. 보일러 틀 때는 가습기와 함께 틀기
가습기를 함께 틀면 공기 순환이 원활해져 실내 온도가 더 빠르게 오릅니다. 또한 난방열을 오래 붙들어 두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. 실내 적정습도는 40~60%입니다.
4. 적절한 실내온도로 유지하기
실내 온도를 1도만 낮춰도 난방비를 최대 7% 절약할 수 있습니다. 실내 온도를 18~20도로 설정하고 양말, 수면바지 착용 등으로 체온을 유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.
5. 난방 밸브 확인하기
방이 2개 이상인 집은 각 방에 공급되는 온수 조절 밸브가 있습니다. 드레스룸 등 자주 사용하지 않는 방의 밸브는 닫아 두면 좋다고 하네요. 난방을 하지 않는 방은 문을 닫아 열 손실을 줄이도록 합니다. * 다만 혹한기에는 동파를 막기 위해 각 방 밸브를 모두 열어 바닥 난방수를 순환시켜야 합니다.
6. 창문과 샷시의 잠금장치를 잠그고 커튼달기
외부와의 단열이 중요한데, 잠금장치를 잠그는 것만으로도 외부와의 열 교환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커튼을 다는 것만으로 2도 정도 난방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하네요.
7. 바닥에는 담요나 러그 깔기
담요나 러그로 바닥의 열이 공중으로 날아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.
마치며
난방비 아끼는 방법 7가지 모두 쉽게 실행할 수 있는 것들이라, 바로 실행하려고 합니다!. 다음 달부터는 난방비가 줄었으면 좋겠습니다.
댓글